HOME 회사소개 사업부소개 신규사업부 Smart Driver
 
 

고효율 인버터

최근 들어 전력소비량은 생활수준의 향상과 함께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1993년 전력소비량이 2,899kWh였던 1인당 전력소비량은 2003년 6,126kWh로 10년 만에 두 배 이상 증가했으며 매년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C&I 2006년 2월 기획특집기사 참조>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의 전체 전력설비에 대해 유도전동기 설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유도전동기 설비에 대해 간접적인 에너지 절감효과를 창출해줄 수 있는 장치를 인버터라고 한다.

인버터를 통해 에너지 절감효과를 얻으려면 펌프, 팬, 블로워 등의 2승 저감 토오크 부하에 적용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기계적인 밸브와 댐퍼를 조정해서 부하를 변동하는 방식은 유량을 줄이기 위해 밸브와 댐퍼를 조이더라도 손실이 증가해서 모터의 소요동력은 그만큼 감소하지 않아 절전 효과를 기대할 수 없으며, 전동기의 회전수 제어를 하면 소요동력은 회전수 3승에 비례해서 감소해 큰 에너지를 절감 할 수 있다. 이러한 절감 효과를 얻기 위해서 인버터를 사용하는 것이다. 인버터 적용 시 에너지 절감 효과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가지 장점들이 부가되는데 먼저 시동 전류가 저하되어 전기제어기기 및 모터 수명이 길어지게 된다. 또한 가감속 운전이 용이하며 연속적인 가변속운전이 가능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인버터 적용시의 장점]

a. 부하변동에 따른 에너지절감효과가 발생하다.
b. SOFT START/STOP(임의 가감속 시간의 조정 쉬움)
(기동시 정격전류의 4-6배의 시동전류가 흐르지만 인버터 운전시 시동전류가 서서히 상승한다)
c. 연속적인 광범위 가변속 운전이 가능하다.

[ 고효율 인버터를 통해 에너지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부하]
a. FAN / BLOWER : 공조기(S/R), 집진기, FD/ID FAN, 쿨링타워팬, 건조용선풍기,폭기조팬
b. PUMP : 하수/정수/가압 펌프, CHEST 이송펌프, 보일러 급수, 냉온수/냉각수 순환
c. COMPRESSOR : 원심식, 왕복동식